티스토리 친구하기

[블록체인] DAPP 기획자가 알아두면 좋은 사이트 소개

반응형

녕하세요.

닝겐입니다. 오늘은 블록체인 서비스 기획시 참고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흡사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서비스를 모아두는 사이트와 흡사합니다.


이 사이트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응용계층에 대한 설명과 Dapp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이더리움 기반 Dapp서비스 참고 사이트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 구현을 위한 플랫폼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현실 세계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들을 개발하고 운영할 있는 플랫폼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이더리움은 스마트 컨트랙트에 기반을 탈중앙화 응용 앱인 DAPP(Decentralized App) 지원한다. 현재 집필 시점에 추진 중인 Dapp 목록을 정리하고 있는 State of the Dapps(http://www.stateofthedapps.com) 따르면 천여 이상의 Dapp 프로젝트가 추진 중에 있다.

 

 사이트 주소 : State of the Dapps(http://www.stateofthedapps.com)



  채권, 주식, 파생상품, 보험, 복권, 도박 금융 분야를 비롯하여 토큰, 쿠폰, 네임코인, 투표 현실 세계의 다양한 분야의 DApp들이 개발 중이다. 특히, 급여, 금전거래, 회계장부 기획, 지분표시 회사나 조직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올려서 운영하는 탈중앙화 조직/회사와 블록체인의 알고리즘으로 자율적으로 의사를 결정하여 영업, 회계, 구매, 판매 수익 분배 등을 실현하는 탈중앙화 자율 조직/회사(DAO/DAC) 미래의 조직과 회사 운영 방법으로 관심을 끌고있다.


  Dapp 외에도 P2P 파일 시스템인 스웜과 휘스퍼는 설계를 검증하기 위한 Poc 개발 상태로 개발 중이다스웜은 별도의 앱으로 제공되고 있고휘스퍼는 Geth 옵션으로 제공 중이다.


 사이트 주소 : State of the Dapps(http://www.stateofthedapps.com)


Dapp 서비스에 대한 랭킹 순위와 DAU, MAU 등과 같은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 블록체인 서비스 기획시 참고 될 수 있을 거라 생각 됩니다. 


Dapp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간편하게 설명드리면,


Dapp이란?

Dapp(Decentralized App, )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의 서비스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한 블록체인에 배포하면 스마트 컨트랙트의 어카운트 주소와 ABI(Application Binary Interface)등이 생성된다. ABI 스마트 컨트랙트의 바이트 코드를 일반 프로그램에서 호출하고 실행시킬 있는 정보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코어 이더리움 프로그래밍 참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