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친구하기

블록체인 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할 기본적인 상식-Part1

반응형

 

 

2018/09/10 - [블록체인/블록체인 서비스 기획 일기] - [블록체인] 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상식-Part3

2018/09/10 - [블록체인/블록체인 서비스 기획 일기] - [블록체인] 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할 기본적인 상식-Part2

 

"아하 블록체인, 넌 누구냐" 서비스 기획자의 고충을 알리는 1화.

 

 본 닝겐은 서비스 기획자가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를 기획시 경험한 내용을 정리 해보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서비스 기획자들이 블록체인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서 난감한 사항이 많이 발생하는 아픔을 공유합니다.

 

참고로 저는 Web, App 서비스 기획자이며, 각 종 스토리보드, O2O,LBS,IOT 등등과 같은 Native APP 개발 기획도 두루두루 갖추고 있는 5년차 기획자 입니다. 블록체인을 경험하기 전까지는 자신감 뿜뿜!

 

닝겐 이력사항

6년 경력자 서비스 기획, 서비스 운영 및 런칭

 

 ● 통신회사

 ● 웹에이전시

 ● 스타트업 창업 법인 대표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라는 다소 생소하고도, 트렌드적인 내용에 있어서 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할 내용이라 판단하고 한 단계씩 껍질을 벗겨(!!!?) 봅시다. 

 

자 그럼! 먼저, 블록체인에 대해 설명하자면, 간단하게 설명이 안됩니다.. (ㅜㅜ)

용어부터가 일반적으로 기획자가 알고 있는 개발 상식에서 범주가 너무 커져 버렸습니다.

그렇다고 여기서 포기할 순 없으니, 한단계식 정리해 봅시다.

 

 

 

 

내부 블록체인 개발자 분이 추천해 주신 책을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자가 보기 좋은 책이라고 하더군요.

 

 

 

 

 

공부하는 마음으로 하나씩 배워봅시다.

 

 서비스 기획자가 블록체인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가 필요하지만, 방대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 서비스 기획자의 습득은 매우 어려 울 수 있습니다. 개발적 지식 습득으로 접근 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 기획과 접목하는 방법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공부해 봅시다.

 

 기본적으로 용어로 접근하기 전에 서비스 기획자로써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형태를 알아보자.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도 웹처럼 인터넷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진행한다.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은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진행한다.

 블록체인 서비스는 인터넷을 필요로 하지만 웹은 거치지 않아도 된다.

 그렇기 때문에 공정하고 탈중화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블록체인위에 구축할 수도 있고, 기존의 웹 애플리케이션과 혼합할 수도 있다.

 기존 웹과의 혼합은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이라 부른다.

 

 

 

 

 

 

기획자의 머리가 아퍼올 것이다. 아래와 같이 이해하자.

 

 ● Android, OS 기반의 APP을 만들려고 한다.    ( Java )

 ● IOS, OS 기반의 아이폰 APP을 만들려고 한다.   ( Object-C )

 ● 둘다는 Native 개발이 아닌 하이브리드 형태의 앱을 만들어야 시간과 물질적인 부분을 해소할 수 있다.

     

조금 이해가 되는가? 그럼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를 빗대어 설명 하자면,

 

 ● 우리가 만드려고 하는 이더리움 기반의 (OS) 애플리케이션을 Dapp(Decetralized Applications) 이라 한다.

 Front 서비스 형태를 개발하는 것은 JS로 한다. 블록체인에 바로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 애플리케이션과 DAPP의 차이가 무엇인가?

 

 오픈소스 기반이며 자율적으로 운영됨

 퍼블릭 블록체인 위에 데이터를 저장 (한번 블록체인 위에 올라가면 데이터를 다시 되돌리거나 변형 불가)

 암호화화폐에 가치를 부여함

 알고리즘 기반에 의한 토큰 생성

 

 

기본적인 형태를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용어부터 정책서비스 진행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시다.

 

 

2018/09/10 - [블록체인/블록체인 서비스 기획 일기] - [블록체인] 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상식-Part3

2018/09/10 - [블록체인/블록체인 서비스 기획 일기] - [블록체인] 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할 기본적인 상식-Part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