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 구성도를 보시면 비즈니스 모델의 중앙집권체제가 아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회원구분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 판매자
●마이너 = 사용자, 판매자
●개발자 = 사용자, 판매자, 마이너
사용자>마이너>개발자>사용자
가장 큰 차이점 : 중간 관리자, 최고 관리자가 없습니다.
사용자끼리 노드를 통한 활성화 방향이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형 플랫폼 비즈니스입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P2P 서비스를 만든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상, 정책 등이 사용자간의 합의 방법 등과 같이 정의할 내용을 스마트 컨트랙트에 넣고, 최초 발생시 수정이 힘들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차로 기획자는 이러한 부분을 정의 해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게임머니"가 비슷할 거라 생각 됩니다.
게임머니와 블록체인과 가장 큰 차이는 금액 변동의 유동성입니다.
게임머니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하락합니다. 유저들의 게임머니 습득이 높아지고 가치가 줄어들죠. 블록체인 기반 코인,토큰은 조금 다릅니다. 시장의 등락폭에 따라 금액이 더 높거나 낮아 집니다. 그래서 저는 게임머니 시장이라 생각하겠습니다. 게임머니 시장에서 레벨 등급과 게임머니 장비로 구매하는 등과 같은 행위를 하는 것으로 시장이 활성화 되고, 상점에서 유저가 아이템을 판매하면 자연스럽게 시장이 형성됩니다. 게임머니를 많이 가지고 있는자와 신규 유저간에 시장이 개별로 생성됩니다. 그리고 신규 유저는 고랩들과의 시간 경쟁에서 동등한 입장을 갖기 위해 유료 아이템을 삽니다. 이것이 블록체인에서 코인을 자연스럽게 구매하는 형태가 되는 거죠.
airbnb를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와 일반적인 플랫폼 서비스와 차이점을 크게 보여준 그림입니다.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 저번시간에 소개시켜 드린 스마트 컨트랙트에 계약내용을 정의하여 P2P간의 소통을 미리 계약해 놓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의 생태계 조성이 가능하죠. 여기서 서비스 기획자는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기획하는 역활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Dapp 서비스 사용자 화면 등과 같은 기획도 합니다. ^0^
댑(Dapp) 서비스에 앞서 정리한 내용이 잘 나타나게 기획해야 됩니다.
참고 사이트 하나 더 알려 드리겠습니다. 유니오라는 서비스인대 앞서 소개시켜드린 스팀잇의 한국버전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