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친구하기

[블록체인 이더리움] 기획자가 바라 보는 가스(GAS)

반응형

 

안녕하세요. 감성 IT : 박연구원입니다.

이번에는 이더리움 기반의 서비스를 기획할때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에 대해 논의해 볼까 합니다.

현재 연구소에서 서비스 기획일을 하고 있으며, 이더리움 ERC20의 기반한 DAPP 서비스를 기획하면서 기존의 앱/웹 서비스와는 다른 블록체인 기획을 접하며 경험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더리움을 이해하는 핵심 중 하나인 가스(GAS)머클 패트리샤 트리(World State)가 있습니다.

 

 

1. 가스(GAS) 란?

 정의는 연료를 의미합니다. EVM 상에 트랜잭션을 동작시키지 위해 소모 비용(GAS)을 말합니다.

비트코인의 수수료 개념에서 진화된 형태이며, 코트의 복잡성에 따라 다르게 측정합니다.

 

#GAS

단위 : Gas 21000Gas (최소의 비용) 

단위: 원 : 약 3.5원 (2019.01.03 ETH = 169,000원 기준)

 ETH 와 가스 변환 공식에 대한 부분은 이더리움 단위와 환산표 을 참고해 보시면 됩니다.

 

 

2. 가스(GAS) 측정 방법은?

 DAPP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고 있다면, 기획자/개발자가 가장 고충을 겪는 부분일 거라 생각이 됩니다. 가스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총 3가지의 개념이 필요합니다. 가스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이더리움이라는 코인의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블록체인 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할 기본적인 상식 Part-1 를 참고해 주세요.

#GAS&ETH

 "DAPP 서비스를 기획시 일반적으로 가스(GAS)를 누가 낼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핵심 입니다."

 

이더리움 사용가스 조회

<이더리움 사용가스 조회 참고 / 참고사이트 : https://ethgasstation.info>

 

 일반적인 Web 사이트와는 다르게 이더리움 기반 DAPP 서비스는 블록체인상에 올라갈 경우 가스(GAS)가 발생됩니다. 이부분의 기획과 설계를 잘해야만 문제점이 없습니다. 만약 플랫폼 제공자가 블록체인상에 올라가는 가스(GAS) 비용을 전부 부담한다면, 사용자가 많아짐에 가스(GAS)가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면 이더리움(ETH)의 보유량 또한 많은 소비를 이루기 때문에 플랫폼 제공자는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트랜잭션 처리시 꼭 인지하고 기획해야 됩니다. 모든 데이터가 다 블록체인화 되면 문제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어떤 정보를 블록에 담을 것인가?.그래서 다음과 같은 상반된 개념이 있습니다. ON/OFF Chain 의 개념입니다.

 

 ON Chain : 블록에 담을 것 

 OFF Chain : 블록에 담지 않을 것

 

 

#트랜잭션

 

 

 트랜잭션을 수동으로 보내려면 함수의 인코팅 된 매개변수를 번환. Web3.eth에 트랜잭션을 전송하는 시뮬레이션을 보면 전송하는 Data의 용량에 따라 가스의 전송도 변환되어 전송이 가능하다.

 var contractData = contractObject.new.getData(someparam, another, {data: contractBytecode});

 var estimate = web3.eth.estimateGas({data: contractData}) 

 

트랜잭션 실행시 가스를 시작
트랜잭션 실행 코어 이더리움 프로그래밍

 

 

 3. 기획자가 바라보는 가스(GAS)의 정의 

  상위 가스에 대한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했다면, 다시 근본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고민합니다. 여러 블로그에서 소개해준 가스 비용 정산 및 트랜잭션에 대한 내용을 담기보다는 기획자가 생각하고 고민해야 되는 부분의 고충을 적어 보았습니다.

#블록체인 #서비스기획자 #토큰이코노미

 

 

 

● 다음과 같은 질문 사항에 대해 스스로 답변이 가능해야 합니다. (기획)

 1. 블록체인에 꼭 담을 내용인 것인가? (토큰 이코노미에 대한 설계가 있는가?)

 2. RDBMS로 관리해도 문제 없는 사항인가? ( 반드시 On Chain화 시킬 필요가 있는지? 

 3. GAS를 내는 사용자는 누구인가? (플랫폼 or 사용자)

 4. 런칭시 확보해야 되는 이더리움은 얼마인가? (초기 GAS 비용)

 

 

2018/09/17 - [블록체인/블록체인 서비스 기획 일기] - [블록체인] DApp의 구동환경

 

[블록체인] DApp의 구동환경

DApp 서비스의 구동환경에 대해 알아보자. Dapp Dapp(Decentralized App, 댑)은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의 웹 서비스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한 후 블록체인에 배포하면 스마트 컨트랙트의 어카운트 주소와 ABI(A..

findjun.tistory.com

2019/01/31 - [블록체인/블록체인 서비스 기획 일기] - [블록체인] 서비스로 성공할 수 있을까?

 

[블록체인] 서비스로 성공할 수 있을까?

블록체인? 실제 서비스를 런칭하거나 운영하는 업체? 제 주변에서도 호기심과 궁금증으로 물어보시거나 검색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더군요. 블록체인으로 서비스를 기획한다고 하면, 제일 먼저 다단계인지, 사기인..

findj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