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친구하기

[사례조사] 온라인 서비스 데이터 수집 방법.

지식상식/기획|2019. 4. 1. 21:40
반응형


신규 서비스 기획신규 서비스 기획 사례조사


우리는 온라인 서비스에 필요한 사례조사 데이터 분석 등을 어디서 모을까?


  대학교의 수업, 동아리 모임, 사업계획서 작성, 서비스 기획 등 가장 필요한 사전조사를 하기 용이한 사이트를 모았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벤치마킹인데요. 어디서 부터 시작할지 난감한 사항이 많습니다. 특히, 온라인 서비스를 기획할 경우 경쟁사 분석이 가장 중요하지만, 이 데이터를 어디서 사례를 모으는지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스타트업관련 마케팅 서비스 소개는  2019/03/26 - [지식상식/마케팅] - [스타트업 채널 활용] 무료 마케팅 방법 이전 글을 참고해 보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목적 : 서비스 분류 작업 : 회사, 서비스명, 투자금액, 업력 정리

the vc mainthe vc main

  온라인 서비스를 기획하기 전에 제가 주로 찾던 방법은 최근 이슈의 트랜드적 분석입니다.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고 해도, 최근의 온라인 서비스의 투자를 받은 업체가 어디지인지, 어떤 서비스인지 부터 "마켓시장"을 파악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thevc 업체 검색thevc 업체 검색

저는 보통 회사 내,외부에서 기획 일을 시작하면, 이사이트에서 동향을 파악합니다. 대체적으로 SeriseA 투자가 진행 된 서비스, 카테고리명으로 구분하여 선택 정렬이 가능합니다. 키워드는 디테일하게 세분화 되어 있으며, 현재 투자 금액이 어느정도 까지 반영되어 있는지 등을 검색해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유사도 분석을 통해 해당 온라인 서비스 분석,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전체 "마켓" 시장의 흐름과 투자 금액의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루트입니다. 대체적으로 저는 진행 업력과 서비스를 하고 있는 회사, 서비스명, 투자금액, 등을 "분류" 할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목적 : 네이버 PC, 모바일 키워드 검색 및 연관 검색어 조사. / 서비스 이름 결정 기준 데이터 (네이버 기준)

surfsurf


 현재 트래픽의 조사, 서비스명, PC, 모바일의 키워드 검색량을 보기 좋고, 깔끔하게 정리해 놓은 사이트 입니다. 앞서 온라인 서비스의 다양한 서비스를 조사 하였다면, 현재의 키워드 검색량이 어느정도 인지 확인 합니다. 가장 깔끔하게 기획자가 원하는 트랙픽량만 조사해 놓은 사이트이며, 현재 무료로 운영 되고 있습니다. 월간 검색수, 월평균 클릭 수, 월평균클릭율 등을 조사할 수 있으며, 경쟁정도, 월평균 노출광고수로 마케팅 시 연관검색어의 가격 정도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경쟁정도가 낮다면, 구글 광고나, 네이버 광고 등록시 비용이 낮거나, 검색량이 낮기 때문에 일반적인 유입이 어려울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서비스의 이름을 결정 할 때 중요한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적 : 온라인 시장 키워드 검색 순위, 방문유입, 이탈율, 조사 분석

alexaalexa

알렉사(Alexa)는 키워드 검색 분석 전문 사이트 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전세계 순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헤더 메뉴에서 Features > Website Traffic Statistics 메뉴를 선택해 보시면 1위부터 100위 까지는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부분 유료화 정책을 사용하고 있지만, 해당 서비스의 유입과 순위 이탈율 등을 조사하는데 큰 무리는 없습니다.

alexaalexa

삼성으로 검색시 전체 글로벌 301위 미국 298위 등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릴 경우 검색유입으로 39.8%, 이탈율은 52.1% 1인 페이지 뷰 2.94, 체류시간은 3:25분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어떤 키워드로 주로 검색하여 들어오는지 검색하는 사이트는 네이버인지, 구글인지, 삼성인지 등과 같이 다양한 웹사이트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경쟁사 분석 또한 이사이트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목적 : 시장조사, 분석

닐슨코리아

닐슨코리아는 유명한 통계,조사, 분석 전문 서비스업체 입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유료일거라 생각하시겠지만, 저는 여기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다양항 통계자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국내 통계청이나, 삼섬연구소, 한국 콘텐츠 진흥원 등 다양한 전문 정보를 수집하는 수집 사이트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우리는 가공하기에는 시간적 요소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공된 문서화된 데이터 수집에 있어서 닐슨코리아가 가장 효과적이라 판단합니다. 기본적인 시간 세이브를 할 수 있으며, 닐슨코리아 채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분석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말그대로 정보의 바다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사이트를 잘 사용하시면, 보다 서비스 기획시 필요한 사전조사의 기본은 어느정도 습득이 가능하며,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무료 마케팅 방법

2019/03/26 - [지식상식/마케팅] - [스타트업 채널 활용] 무료 마케팅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