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친구하기

[금융거래형] 제공가치 유형별 서비스 플랫폼의 유형 Part-1

지식상식/기획|2019. 4. 13. 15:04
반응형

서비스기획 비즈니스 모델이야기

 

 

1. 서비스 기획 비즈니스 모델

 서비스 기획일을 하다 보면, 비즈니스 모델이란 단어를 많이 쓰기 시작한다. 처음에 서비스를 기획하다 보면 소비자들에게 제공해주는 "가치"를 중점적으로 아이템 구상을 시작으로, 서비스 혹은 플랫폼이라는 단어를 붙이기 시작한다.

 

 기획은 그렇게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주거나 혹은 가치를 주거나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서비스의 아이템을 구상하면서 기존과 다른 새로움을 추구하여 변질되어 가기도 하는데, 기획자로 서비스 기획일을 하면서 그 의미를 조금 더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 

 

 

플팻폼형 비즈니스 모델

 

 

기획의 구분에 관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해보면 좋을 듯하고, 오늘은 그 서비스에서 특히나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소개해 본다.

2019/04/01 - [지식상식/기획] - [데이터 분석] IT 서비스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플랫폼을 분석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그 플랫폼이 고객들에게 주는 단순하면서도 명쾌한 핵심가치를 이해하는 일이다. 개인이 직접 거래를 하지 않고, 플랫폼을 사용하려면 소비자가 플랫폼을 통해야만 하는 "무엇인가"가 존재해야 하는데, 그 무엇은 시대적 흐름의 '가치'정도로 표현할 수 있다.

 

 보통 플랫폼에서 담고자 하는 의미를 만드는 주체보다는 소비자들이 받아들이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인 효용의 내용은 여섯가지로 분류된다.

 

1) 금융거래대행형 : 결제의 신뢰성과 편의성을 증대.

2) 대여형 : 초기 자본 투입 필요와 같은 시장 진입 장벽을 제거.

3) 정보제공형 : 사업자 분석, 매칭, 큐레이팅, 협상.

4) 마켓플레이스형 : 시장과 같이 거래를 할 수 있는 장터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얻음.

5) 공유경제형 : 스스로 구입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드는 상품 · 서비스를 나누어 써서 상품 경험 비용을 낮춤.

6) 매체형 : 하나의 제품을 매개로 새로운 서비스 창출.

 

 

 

2.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ㅣ 제공가치 유형별 ㅣ 금융거래형 

 

 

1-1. 결제대행 플랫폼 : 페이팔 (Parpal) : https://www.paypal.com

페이팔 이미지

 

 페이팔은 구매자와 판매자의 거래를 중개해주는 일종의 에스크로 서비스로, 구매자가 페이팔에 돈을 지불하고 페이팔이 그 돈을 판매자에게 지불하는 형식의 결제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상의 오픈마켓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증가하면서 금증되지 않은 판매자의 사기행위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였는데, 페이팔은 소비자에게 이러한 피해를 감소시켜줄 수 있는 결제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돕고 있다. 또한 해외 송·수금 업무까지 서비스영역을 확장함으로써 금융서비스의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1-2. P2P 금융 플랫폼 : 피플펀드 (Peoplefund) https://www.peoplefund.co.kr/

피플펀드

 

 피플펀드는 은행과 협업하여 금융 거래 대행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P2P 금융 거래 플랫폼은 대부업체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대출자가 이들이 진행되면 투자자에게는 대부업체의 채권 투자로 진행되어 상환 여부와 관련해 위험이 따르고, 대출자는 개인 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다. 피플펀드의 금융 거래 대행 플랫폼에서는, 투자자를 모집하고 투자 상품을 소개하는 플랫폼 서비스만 피플펀트가 담당하고, 대출 자금 관리와 집행은 제2금융권인 전북은행이 전담한다. 즉, 대출 고객에게는 은행 대출이 제공되며 투자 고객들은 안전한 은행의 투자금 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금융 거래 대행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 

 

 

 

 1-3. 간편 송금 중개형 : 토스 (Toss) https://toss.im/

 

Toss

 

 지인 간에 더치페이나 소액을 서로 빌려주고 갚는 등 자잘한 금전거래가 크게 늘어나면서 소액을 계좌 이체하는 사람들의 숫자도 급증했다. 이에 은행들이 모바일기반의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도입했으나 그에 따르는 보안 절차가 복잡해서 불평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토스의 송금 서비스는 복잡한 절차를 줄이고 최대한 간단한 송금을 가능하게 만들어 고객들에게 편리함이라는 가치를 제공한다. 토스에 가입하고 초기에 본인 계좌 번호를 입력하고 이에 대한 본인 인증 절차를 한 번 거치고 하면 그 다음부터는 간단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50만원 이하의 소액 계좌 이체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참조 : Business Model Story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