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친구하기

[채용시장분석] 코멘토 : 취업 정보 매칭 플랫폼

지식상식/기획|2019. 4. 25. 01:17
반응형

 

 

코멘토 취업 정보 매칭 플랫폼

 

 

01. 소개 : 취업 정보 매칭 플랫폼 : 코멘토

 

 코멘토는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현직자와 구직자, 그리고 구인을 하는 기업을 다방면에서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직자들이 직장을 구하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한정적이다. 기업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는 알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정보인 근무 환경이나 실제로 이루어지는 업무 내용, 또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충이나 필요한 직무 능력과 같은 구체적인 사실들을 알 수가 없다. 이는 오로지 실제로 근무하고 있는 현직자만이 제공할 수 잇는 정보이다. 실질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통해 구직자들이 좋은 기회를 얻기를 바라면서 코멘토는 현직자와 구직자를 멘토와 멘티라는 형태로 묶어서 구직자가 현직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고 고민을 상담할 수 잇는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구직자와 현직자 간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는 취업 정보 매칭 플랫폼의 형태를 지닌다.

 

코멘토 BM

 

 

 

02. 핵심제공 가치 BM

 

 코멘토는 구직자들에게 기회와 정보를 제공하려는 취지에서 설립되었다. 구직자가 원하는 직업군 및 직장에 대한 정보 취득은 물론이고, 구직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즌에는 자기소개서 관련 피드백을 요청할 수도 있어 구직자가 취업과 관련하여 가능한 정보를 최대한 얻을 수 있도록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멘토링 서비스를 이용하면 구직자가 남긴 여러 가지 기록들을 분석하여 구직자의 기본적인 조건을 비록해 다양한 측면에서 구직자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다. 코멘토는 단순히 구직자의 멘토링과 현업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멘토링 서비스를 통해 수집한 구직자 개개인의 조건과 직무 역량을 자동으로 분석한 뒤, 인재를 구하는 기업에 어울릴 만한 구직자를 추천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코멘토의 멘토링 서비스를 통해 구직자들은 자신의 역량을 가늠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업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구직자의 단순 조건에 더해 다방면으로 평가된 역량을 참고할 수 있기 때문에 회사와 잘 맞는 사람을 채용할 확률이 더 높아진다.

 

 


코멘토https://comento.kr/

 

코멘토 - 현직자가 도와주는 취업사이트

대기업, 공기업, 은행, 금융권 등에 재직 중인 현직자가 온라인 멘토링을 통해 도와주는 취업사이트입니다. 현직자에게 물어보세요.

comento.kr


코멘토 MAIN


 

 

03. 수익공식

 

 코멘토가 구직자를 기업에 추천하면 기업은 구직자와 인터뷰를 한 뒤 채용을 결정한다. 채용이 확정되면 코멘토는 적절한 인재를 추천했다는 명목으로 추천 채용 서비스 이용료로 일정 금액을 기업 측으로 부터 받는다. 서비스 이용료는 12개월 동안 월 88,000원씩(총 1,056,000원) 나누어 납부하거나, 총 금액의 약 6%가 할인된 금액인 990,000원을 일시불로 지불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직자 측은 대부분 무료로 코멘토를 이용할 수 있다. 단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의 경우, 500자 기준으로 하루 3회까지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그 이상은 500자당 2,750원을 지불해야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구직자 질문에 답변을 주는 현직자들은 본인의 코멘트를 구직자가 채택하면 소정의 금액을 코멘토 측으로부터 받을 수 있다. 또 코멘토에 축척되는 기업별 직무 정보 등의 데이터를 크레딧데이터 같은 외부조직에 제공하고 이에 대한 대가로 수익을 얻기도 한다.

 

 

04. 핵심자원

 

 코멘토의 가장 큰 자원은 다양한 현직자 풀이다. 다양한 직군에 종사하는 현직자들이 멘토로서 해당 직군의 업무를 비록하여 필요한 역량과 해당 직무의 장/단점을 익명으로 정확히 가르쳐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직자들의 답변이 채택될 때만 크레딧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 또한 코멘토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가치를 높이게 한다. 현직자들은 구직자들을 돕는 다는 목적에 더해 자신의 답변이 채택이 되도록 현실성 있고 유용한 답변을 달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구직자들은 양질의 멘토링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고 코멘토 측은 높은 수준의 기업별 직무 정보를 축적할 수 있다.

 

 

05. 핵심프로세스

 

 구직자가 희망하는 직장에 대한 질문 혹은 고민거리가 있을 때, 관련 게시물을 작성하면 여러 명의 멘토들이 답변을 달 수 있다. 구직자는 여러 답변들 중 가장 자신의 니즈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답변을 채택할 수 있으며, 이후로는 선택된 멘토와 계속 댓글로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 이런 질의응답 내용은 코멘토 측에 구직자 정보로 기록되고 이를 바탕으로 구직자는 면접 제의를 받을 수 있다. 코멘토는 구직자가 멘토링 서비스를 신청하면 24시간 내에 반드시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라이브 제도를 실시한다. 따라서 구직자들의 대기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코멘토의 추천 과정을 통해 취직한 구직자가 1년 이내에 퇴사할 경우, 코멘토 측은 기업으로 부터 구직자의 근속월까지만 월 이용료르 받는다. 또한 기업측이 일시불로 이용료를 지불했는데 추천 구직자가 3개월 이내에 퇴사한 경우에는 100%이용료를 환불해주는 정책을 가지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