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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분석] IT 서비스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지식상식/기획|2019. 4. 1.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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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데이터 분석




 IT에서 기획은 보통 전략기획, 서비스기획으로 구분합니다.

전략기획은 사업기획서 작성이 주 포지션이고, 서비스 기획은 제품 설계 쪽을 말합니다. 저는 주로 서비스 기획을 하였지만, 운영을 진행하다보면 데이터의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에 관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먼저 데이터 프로세스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1. Operation Framework 만들기  

 2. Log를 Metric(지표)로 

 3. OMTM 설정하기 

 4. 데이터 보기 




아마, 업무의 롤을 나열하기는 쉽지 않지만, 간단한 정의로 정리를 해보자면, 




1. Operation Framework 만들기


  - 도메인, 서비스,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데이터를 선별, 분석 틀 제작.    

  - 사용자 여정 지도 (User journey map) 

     · 사용자의 진입과 이탈 

     · 서비스의 핵심 기능과 거기에 이르는 길 

     · 사용자의 Status 변화 

     ·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적 요인 

     · 운영자가 서비스에 개입하는 시점 

     · 운영자의 개입형태 

  - 유저가 들어오고, 나간 이후의 전체 Flow 

  - 각 단계가 일종의 Funnel형태로 서로 유기적으로 엮여 있으며, 그 관계가 명확함. 

  - 아래 세 가지 핵심 요소가 모두 반영. 

     · Get Users : 사용자를 데려 오기.

     · Drive Usage : 유입 사용자들을 서비스 내에 안착, 서비스 핵심 기능을 사용 유도.          

     · Make Money : 그 과정에 적절한 BM을 붙여서 매출을 일으키기 





2. Log를 Metric(지표)로


   - 의미 있는 지표 추출하기 지표의 의미를 읽는 능력

   - 서비스 Operation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Log를 분석 가능한 형태로 Summarize 

   - 서비스를 들여다 보고 분석하기 위한 틀잡기 

   - 사람/돈에 대한 기본적인 지표들 체크하기 

   - 지표들 간의 관계 이해하고 지표를 통해 서비스의 현재 상태 이해하기 

   - 후행지표에 영향을 주는 의미 있는 선행지표 찾아내기  


   - 사람과 관련된 지표 

     · 회원수 (User) 

     · 상태별 / 누적 회원수 

     · Active User 

        · DAU, WAU, MAU … 

     · MCU (Maximum Current User) 

     · PU (Paying User)          

   · 가입전환율 

   · 재방문자 비율 

   · 방문간격 (Visit Frequency) 

   · 잔존율 (Retention Rate) 

     · Classic Retention 

     · Rolling Retention 

   · 결제유저비율 (Paying User Rate) 

   · 바이럴 계수 (Viral Coefficient) 

   · NPS (Net Promoter Score)   


   - 돈과 관련된 지표 

   · 매출 (Revenue) 

   · 결제횟수 (Transactions)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ARPDAU (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 ASP (Average Selling Price) 

   · 평균 구매간격 (Purchase Frequency) 

   · CPC, CPM, CPA 

   ·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LTV (Lifetime Value) = CLV (Customer Lifetime Value) 

   · LTR (Lifetime Revenue) 

   · ROAS (Return on Ads Spending) 



3. OMTM (One Metric That Matters)


   - 가장 중요한 한가지 지표로 KPI와는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

   - KPI는 성과만을 노출 OMTM은 한가지 지표만을 위해 사용. 

   - 넓은 시야에서 서비스를 바라보고, 서비스 자체에 초첨을 맞출 수 있게 한다.

   - 선행 지표 중에서 선별하고, 중의적 의미를 가지지 않는 명확한 지표에만 사용.




4. 데이터 보기


   - 1~3항에 해당되서 도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보기

   - 지표간 관계를 이해하기

   - 서비스 도메인과 지표 보기

   - 지표 판단의 기준점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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